중국개발자 몰려온다! 란 기사가 zdNet 에 떳습니다...
뭐! 이제는 개발자 2만명 양별설로도 모잘라서 LG CNS 에서 중국 개발자를 월 100만원에 쓰고 있답니다...
그러면서 맨날 SW 경쟁력 강화를 외치고 있으니~
주변을 잘 둘러보세요~
예전에 식당에 가면 한국 아주머니들이 서빙을 하셨지요~
대부분 중년이후의 아주머니분들이셨고 우리가 익히 말하는 서민층의 주부들이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어떤가요? 요즘 식당에서 일하시는 한국 아주머니들 보기가 힘들지요~
결국 서버스업에 종사하던 아주머니들은 더 하급직종에서 일을 하거나 불법 다단계를 하거나
아님 식당에서 중국인들과 임금경쟁을 하는 시대가 되고 말았습니다.
건설업은 어떤가요? 예전에 대학생들은 여름방학때면 건설 일자리 아르바이트를 쉽게 구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알바를 구하는 대학생들이 중국인들과 경쟁해야 하는 처지입니다. 값싼 중국인력을 데려다 쓰니
당연 노무비는 오르지 않고, 임금이 오르지 않으니 한국인 구하기는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미 10년째 단순노무 일당이 8~10만원사이고 그나마도 요즘은 초급은 아예 쓰려고도 하지 않는다네요~
기업은 이윤창출이 목적이고 저임금 노동자를 데리고 이윤을 창출하는게 분명히 나쁜건 아닙니다.
하지만 그 기업을 키운것도 한국민이고 계속 이런식으로 저임금 노동자를 데려다 쓴다면 결국 남는건
극심한 양극화뿐이 없습니다. 이는 결국 국내 소비위축이라는 부메랑이되어 결국 기업도 손해를
보고 쓰러지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될겁니다.
지금은 일부 서비스업, 건설업종에만 활성화 되었지만 결국 나중에는 고소득 직종까지 확대가 될겁니다.
좀있으면 중국인 변호사, 의사를 만나볼 날이 멀지도 않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미 미국등의 선진국은 저임금의 외국인 변호사, 의사가 많이들 있다고 하니~~
어쩌면 세계화의 필수 과정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SW 경쟁력 강화를 외치는 놈들이 한다는 짓거리가 결국은 저임금 노동자를 데려다 쓰는거였다니
어이가 없을뿐입니다.
능력이 출중하지 못한 개발자라 개발 10여년만에 월 350만원을 받기까지 악쓰고, 버티고 버티며 왔는데
대기업은 개발자 초임 급여가 350만원쯤 한다니 왜 다들 대기업, 대기업 하는지 알겠습니다.
아무리 Si 쪽과 응용프로그램 분야 개발은 꿈도 희망도 없다지만 이건 정말 해도 해도 너무한다는 생각이 드네요~
물론 누가 등떠밀어 개발자를 한건 아닙니다만 우리 속담에 "배운게 도둑질이란" 이라고 할 줄 아는게
개발밖에는 없는데 앞으로 10년은 더 할 수 있을지 요즘같아선 매우 불안 하기만 합니다.
아직도 개발자를 꿈꾸는 꿈나무들이 있다면 제발 이글을 보고 SKY 대를 가거나 여의치 않다면 in Seoul 이라도
하고 과는 반드시 경상계열로 가기를 강력히 권고 합니다... 마침 수능이 코앞인데 절대 전자 및 컴퓨터쪽은
눈도 돌리지 말기를~~ 당장 취직은 잘될지 몰라도 연봉 상승률과 대우, 재취업 기회등에서 경상계열과는
비교가 불가하니.....
솔직히 외국인 노동자 및 불법체류자들 문제가 심각한데 이제 그만 좀 규제가 해야 하는거 아닌가싶습니다.
진짜로 서비스업종은 서민들의 일자리인데 이것까지 외국인들에게 넘어가는 상황을 정치권이 수수방관만
하고 있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야당에서도 한미FTA 반대만 하지 말고 외국인 노동자 반대운동이라도 했으면
좋겠지만 우파쪽이라는 한나라당은 악역을 맡기 싫어서 눈치만 살피고 있는거 같고 좌파쪽이라는 민주당은
그쪽으론 아예 개념이나 생각도 꺼낼수 없는 분위기인거 같고~~
P.S :
아무래도 밥그릇이 걸려있는 문제다 보니 조금 격한 감정으로 쓰게 되었네요~~
정말 밥그릇이 걸려있는 문제는 중립적이나 객과적인 시각으로는 바라볼 수가 없군요~~ ㅠ.ㅠ
근데 쓰고 나니 횡설수설이네요~~ 지송!! 그러나 이미 싸질렀으므로 그냥 남겨두기로~~~ㅋㅋ
뭐! 이제는 개발자 2만명 양별설로도 모잘라서 LG CNS 에서 중국 개발자를 월 100만원에 쓰고 있답니다...
그러면서 맨날 SW 경쟁력 강화를 외치고 있으니~
주변을 잘 둘러보세요~
예전에 식당에 가면 한국 아주머니들이 서빙을 하셨지요~
대부분 중년이후의 아주머니분들이셨고 우리가 익히 말하는 서민층의 주부들이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어떤가요? 요즘 식당에서 일하시는 한국 아주머니들 보기가 힘들지요~
결국 서버스업에 종사하던 아주머니들은 더 하급직종에서 일을 하거나 불법 다단계를 하거나
아님 식당에서 중국인들과 임금경쟁을 하는 시대가 되고 말았습니다.
건설업은 어떤가요? 예전에 대학생들은 여름방학때면 건설 일자리 아르바이트를 쉽게 구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알바를 구하는 대학생들이 중국인들과 경쟁해야 하는 처지입니다. 값싼 중국인력을 데려다 쓰니
당연 노무비는 오르지 않고, 임금이 오르지 않으니 한국인 구하기는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미 10년째 단순노무 일당이 8~10만원사이고 그나마도 요즘은 초급은 아예 쓰려고도 하지 않는다네요~
기업은 이윤창출이 목적이고 저임금 노동자를 데리고 이윤을 창출하는게 분명히 나쁜건 아닙니다.
하지만 그 기업을 키운것도 한국민이고 계속 이런식으로 저임금 노동자를 데려다 쓴다면 결국 남는건
극심한 양극화뿐이 없습니다. 이는 결국 국내 소비위축이라는 부메랑이되어 결국 기업도 손해를
보고 쓰러지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될겁니다.
지금은 일부 서비스업, 건설업종에만 활성화 되었지만 결국 나중에는 고소득 직종까지 확대가 될겁니다.
좀있으면 중국인 변호사, 의사를 만나볼 날이 멀지도 않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미 미국등의 선진국은 저임금의 외국인 변호사, 의사가 많이들 있다고 하니~~
어쩌면 세계화의 필수 과정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SW 경쟁력 강화를 외치는 놈들이 한다는 짓거리가 결국은 저임금 노동자를 데려다 쓰는거였다니
어이가 없을뿐입니다.
능력이 출중하지 못한 개발자라 개발 10여년만에 월 350만원을 받기까지 악쓰고, 버티고 버티며 왔는데
대기업은 개발자 초임 급여가 350만원쯤 한다니 왜 다들 대기업, 대기업 하는지 알겠습니다.
아무리 Si 쪽과 응용프로그램 분야 개발은 꿈도 희망도 없다지만 이건 정말 해도 해도 너무한다는 생각이 드네요~
물론 누가 등떠밀어 개발자를 한건 아닙니다만 우리 속담에 "배운게 도둑질이란" 이라고 할 줄 아는게
개발밖에는 없는데 앞으로 10년은 더 할 수 있을지 요즘같아선 매우 불안 하기만 합니다.
아직도 개발자를 꿈꾸는 꿈나무들이 있다면 제발 이글을 보고 SKY 대를 가거나 여의치 않다면 in Seoul 이라도
하고 과는 반드시 경상계열로 가기를 강력히 권고 합니다... 마침 수능이 코앞인데 절대 전자 및 컴퓨터쪽은
눈도 돌리지 말기를~~ 당장 취직은 잘될지 몰라도 연봉 상승률과 대우, 재취업 기회등에서 경상계열과는
비교가 불가하니.....
솔직히 외국인 노동자 및 불법체류자들 문제가 심각한데 이제 그만 좀 규제가 해야 하는거 아닌가싶습니다.
진짜로 서비스업종은 서민들의 일자리인데 이것까지 외국인들에게 넘어가는 상황을 정치권이 수수방관만
하고 있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야당에서도 한미FTA 반대만 하지 말고 외국인 노동자 반대운동이라도 했으면
좋겠지만 우파쪽이라는 한나라당은 악역을 맡기 싫어서 눈치만 살피고 있는거 같고 좌파쪽이라는 민주당은
그쪽으론 아예 개념이나 생각도 꺼낼수 없는 분위기인거 같고~~
P.S :
아무래도 밥그릇이 걸려있는 문제다 보니 조금 격한 감정으로 쓰게 되었네요~~
정말 밥그릇이 걸려있는 문제는 중립적이나 객과적인 시각으로는 바라볼 수가 없군요~~ ㅠ.ㅠ
근데 쓰고 나니 횡설수설이네요~~ 지송!! 그러나 이미 싸질렀으므로 그냥 남겨두기로~~~ㅋㅋ
공유하기 버튼
| Tweet |


덧글
오오 2011/11/09 05:27 # 답글
인도에 이어 중국!개발자는 사실 윗선에서 보기에는 공장 라인의 노동자...정도로 보이나 봅니다.
방법은 인도와 중국이 아직 차지하지 않은 외국으로 뜨는 방법이...
(근데 상대적으로 인도와 중국에 비해 불리합니다. 언어때문에...)
오오 2011/11/09 05:28 # 답글
특히 인도는 (대부분의) 거지도 영어를 쓰기 때문에, 갔다왔던 연구실 선배말로는 무서운 경쟁상대...라고 했었던 기억이 나네요. 벌써 약 10년전일이네요...
여름눈 2011/11/09 14:25 #
벌써 십년전부터 군요~~ ㅠ.ㅠ
지나가다 2011/11/09 07:41 # 삭제 답글
한국은 해외취업해도 되고 후진국은 한국와서 취업하면 안되나요? 답답한 심정이야 이해가 됩니다만 화살이 왜 외국인 노동자 규제로 가는지 좀 답답하네요
일단게이는아닌데 2011/11/09 09:27 # 삭제
먼저 왔던 선배 인도 노동자는 대우 더럽다고 다시 뛰쳐나갔는데 중국인들은 밥줄에 진정한 위협이 될거같아서 더 그렇죠. 뭐 어차피 중국 노동자한테나 어울리는 대우 받는 개발자, 그냥 중국인한테 맡겨놓고 전직하는게 개발자 개개인들 밥벌이에는 낫지 않나 싶은데...
여름눈 2011/11/09 14:31 #
물론 한국인도 해외취업 나가죠~ 그런데 그 상대국에서 취업비자 발급을 쉽게 덥썹덥썹 내주지는 않을거 같습니다.오히려 현재 선진국들도 자국민 일자리를 위해서 규제를 가하는 추세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무분별하게 외국인 노동자를
규제하자는게 아닙니다. 적당한 선을 유지하자는 겁니다~ 지금처럼 불체자나 저소득층이 주로 취업하는 서비스업종은
어느정도 규제를 가해서 자국민을 보호하자는 포스팅을 한겁니다.
쓰레기청소부 2011/11/09 07:46 # 답글
인도쪽 사람들도 점점 고급 엔지니어쪽으로 진출하는 추세일텐데...이런...큰일이군요
여름눈 2011/11/09 14:32 #
큰일이죠~ 아마 조만간 고급 엔지니어 자리들도 인도나 중국인들이 저임금을 무기로 들어오겠지요~이네저네 각박한 세상이 될 듯 합니다.
ㅉㅉ 2011/11/09 07:56 # 삭제 답글
누가 싸서 쓰는건지 아냐개발자가 없다 현실은
요 몇년 사이에 이과 계열 공부 제일 못하는 꼴통들이 가는게 컴공이다
솔직히 개발이 무슨 대단한 전문직인지 아는데. 현실은 일용직 막노동자들 같은 일하잖아
삽만 안들었지 삽질하는거며
생각없이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는 그런 단순직
ㅉㅉㅉ 2011/11/09 08:20 # 삭제
ㅉㅉㅉ
일단게이는아닌데 2011/11/09 09:25 # 삭제
월 100만원 받고 30 중반에 짤리는데 니같으면 머리 있는애가 가겠냐싹수 있는 애들 죄다 의대 편입 아니면 공무원시험 준비하고 있다 시박...
그리고 애초에 개발에서 설계를 개발자가 아니라 어디서 굴러온 낙하산이 개들은 시키는데로 해라~ 하면서
시도때도 없이 제안서 변경해대는데 삽질은 당연하고 창의적인 코딩도 못하지 당연히
여름눈 2011/11/09 14:33 #
이거슨 말로만 듣던 비로그인의 위엄?????
오오 2011/11/10 04:18 #
왜 없어지고 공사판처럼 되었는지 생각을 해 보셔야 할 듯.
Nine One 2011/11/09 08:20 # 답글
기술개발, 그리고 과학을 천시하는 한국 윗 어른들이 바라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여름눈 2011/11/09 14:34 #
윗 어른들도 엔지니어, 과학자가 중요하다는건 알겁니다.다만 저렴하게 사람을 쓰고싶어한다는게 예전의 사농공상과 별 다를게 없지요~
kokey 2011/11/09 09:49 # 답글
언젠가 생각있는 개발자들이 인정받는 날이 오길 기대하고 기다려봅니다.ㅠ
여름눈 2011/11/09 14:35 #
지금도 생각있는 개발자들은 인정을 받습니다.근데 어떤생각이 있어야 하는지????
군중속1인 2011/11/09 09:53 # 답글
역삼쪽에 인도인이 종종 보이죠 ;;;
여름눈 2011/11/09 14:36 #
역삼과 삼성쪽에서 종종 보이던 인도인들이 이쪽 계통이었을라나요???
꼼셩꼼셩 2011/11/09 10:08 # 답글
글의 요지는 알겠지만 역시 외국인 규제는 아닌 듯 합니다만... 우리나라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의 노임단가를 정해놓은 나라입니다. 이미 노동자 취급이죠. 물론 머리쓴는 사람도 노동자라고 하면 할 말 없지만서두... 노력하는 것에 비해 대우가 쓰레기 같다는 것에는 공감합니다. 그리고 소위 IT기업(특히 대기업)이라는 것들이 싸질러 놓은 하청구조나 조직들을 보면 정말 답안나오죠. 97년 IMF사태 이후 취업활로를 IT벤쳐기업 개발자, 엔지니어로 했다는 것은 그 당시 정부의 생각없는 대처였다고 생각하고, 그 결과는 지금에 이르렀습니다.중쿡인들 싸게 들어오면 이제 급여도 하향 평준화 되겠군요... SW개발자를 뽑는것은 좋은데 좀 실력있는 사람들로 엄격히 선별하여 뽑는다면 누가 뭐라고 하나요...
개발자는 코더(코딩만 하는 사람)가 아니라는 것을 이 나라 IT업계는 언제 알아 줄까요? ㅎㅎ
여름눈 2011/11/09 14:40 #
지난 정부에서 무분별한 IT 인력양성이 잘 못된건 맞습니다~그리고 현재 외국인 노동자 규제 필요하다고 봅니다. 산업현장에서 정상적으로 취업비자 받고 열심히 일하는
외국인 노동자들을 규제하자는게 아닙니다. 현재 주변에 얼마나 많은 불법체류자들이 한국에서
서민들의 일자리마저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걸 규제하자는 겁니다. 요즘 불법체류자 단속을 본적도 없고
이들의 범죄에 대해서도 어디하나 떠드는데가 없습니다.
이런식이면 우리나라에서 영국의 스킨헤드족이나 독일의 네오나찌당 애들이 나오는것도 시간문제라고 봅니다.
에이니드 2011/11/09 10:56 # 답글
에.. 저 중국 개발자랑 일하는 회사 다닙니다만 -_-a저 중국 개발자를 쓰기 위해서는 엄청 수준 높은 분석, 설계 문서가 있어야 합니다.
즉, 한국에선 고급 설계 인력을 키우고 중국에는 단순 코딩만 맡기는 겁니다.
여기서 개발자가..전천후 능력자 개발자가 아니라 설계문서를 코드로 번역만 하는 수준의 코더를 말하는거에요.
물론 이게 쉽지 않습니다.. (설계자들이 설계하다 열받아서 그냥 내가 짜고 만다! 라고 하는 경우가 종종 있음..)
근데 기술 경쟁력 강화라는 측면에선 이쪽으로 가는게 맞지 않나요? 한국 본사엔 고급 인력 보유하고 단순 업무는 외주로 돌리는거.
IEATTA 2011/11/09 11:31 #
모든 사람들이 고급 설계 인력이 되는게 아닙니다~
... 2011/11/09 14:13 # 삭제
고급 설계 인력 중심으로 나간다면, 능력 딸리는 사람은 중국 코더들이랑 경쟁하는게 맞죠.단순히 한국인이라서 임금 더 줍니까?
여름눈 2011/11/09 14:43 #
IEATTA 님도 말씀하셨지만 모든 개발자들이 태어나면서 부터 고급 개발자가 되는건 아닙니다.현재 우리나라의 대학교육이 고급개발자를 양성할 수 있는 시스템도 못되구요~
결국은 현장에서 기초부터 굴러야 나중에 고급개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당장의 이익을 위해서 아예 그싹부터 잘라버리려는 추세가 되니까 그게 문제라는 겁니다.
ㅠㅠ 2011/11/09 11:37 # 삭제 답글
개발자하고싶어서 수시전부 컴공으로만 넣었는데 ㅠㅠ
여름눈 2011/11/09 14:44 #
아~~ 진짜 도시락 싸들고 가서 말리고 싶다!!!
떠리 2011/11/09 11:42 # 답글
뭐.. 딱히 상관없는데. 어차피 그래서 리바운드로 몇군데 뚫리고 무너지고 마비되는거 밖에 더되나.
여름눈 2011/11/09 14:45 #
리바운드로 몇군데 뚫리고 무너지고 마비되는거 밖에 더되나. ==> 그리고 The Hell 이 되었습니다!! ㅠ.ㅠ
떠리 2011/11/09 14:57 #
실력있는개발자 몸값 높아지고 좋네요 ㅎㅎㅎ
일단게이는아닌데 2011/11/09 15:15 # 삭제
떠리/ 진짜루 한번 헬게이트 벌어지고 다 망했으면 좋겠네여 ㅋㅋ
떠리 2011/11/09 16:03 #
그르게요 인생 뭐 있나.
저녁 달빛 2011/11/09 14:29 # 답글
이 나라는 이미 10년 전부터 노동자가 필요하면,사람을 키우기 보다는
싼 인력을 수입하는 시스템이 정착 되어 버려서.......
하아.
어디서 부터 고쳐야 할지.....
여름눈 2011/11/09 14:46 #
진짜 우리나라는 사람이 재산인데 어느순간 부터 사람은 소모품이 되었습니다. ㅠ.ㅠ
군중속1인 2011/11/09 14:39 # 답글
...아니근대 저거 나중에 유지보수 하려면 누가 들어가요? 주석은 영어로 해주나 ㅋ
오오 2011/11/09 14:44 #
유지보수 없이 어차피 인건비 싸니까 새로 만들죠...?
여름눈 2011/11/09 14:47 #
↑ 오오님 댓글이 대박!! ㅋㅋ
일단게이는아닌데 2011/11/09 15:10 # 삭제
오오님 정답이네.유지 보수 생각도 안하고 마구잡이로 제안서 변경 쑤셔넣어서 코더들만 죽어라 삽질하고 착취당하는게 현재 상황이죠.
나중에 유지보수 들어가면 헬 ㅋ 게이트 ㅋ
근데 뭐 생각해보니 유지보수도 중국인 집어넣으면 되겠네여. 어차피 임금 저렴하니까.
오오 2011/11/09 18:06 #
개발이 싼 작업이 아닌데 싼줄 알죠. 버릇이 잘못 들었달까...
지나가다 2011/11/09 14:46 # 삭제 답글
개발자면 기본적으로 화이트칼라고, 화이트칼라는 '국적'보다 '능력' 우선이죠. 고급인력이 못되어서 밀리면 밀리는 겁니다. 그건 어쩔 수 없는거에요. 블루칼라하고 성격이 많이 다르죠. 애초에 화이트칼라 이주민은 불법체류자로 인한 치안불안하고도 거리가 멀고요.
여름눈 2011/11/09 14:50 #
화이트칼라는 화이트칼라라서 국적 보단 능력을 따져서 외국인을 쓰고블루칼라는 블루칼라라서 국적보단 임금을 따져서 외국인을 쓰는거랍니까?
일단게이는아닌데 2011/11/09 15:14 # 삭제
월급 100만원짜리 화이트칼라가 치안불안하고 거리가 있기도 좀 어려울성 싶은데...100만원짜리 인력보다 뭐 실력이 떨어지면 밀릴수야 있다고 쳐도 사무직 화이트 칼라 노동자도 '국적'보다 '능력'우선이니까 좀 수입하면 좋겠네여.
아름다운 세상이 열릴듯. 렙업해서 올라갈 연봉 8만불짜리 자리는 영미권에 퍼주고(얼마 있지도 않지만) 월급 100 만원짜리 쪼렙은 값싸고 질좋은
중궈런 노동자들 쓰고. ㅋㅋ
지나가다 2011/11/09 18:49 # 삭제
그 직업의 진입장벽의 문제죠. 블루칼라는 학력이나 교육이 덜 필요합니다만 화이트칼라는 기본적으로 4년제는 나올 수 밖에 없고요(뭐 학원 등으로 양성되는 경우도 꽤 있다고 압니다만). 블루칼라도 숙련공의 영역으로 가면 달라지고요. 애초에 화이트칼라에서 국경의 장벽은 언어 소통과 능력, 시장 형태의 차이에서 자연스럽게 조성되는 거고 굳이 막는게 좋다고 볼 수가 없습니다. 전문직처럼 강하게 막을 성질의 직종도 아니고요(시장 내 경쟁을 제거해야만 할 필연적인 이유가 없다는 겁니다). 어차피 너무 싸면 안와요 화이트칼라는. 중국에서 몰려온다고 하는데, 그건 교육수준에 비해 임금 수준이 낮으면 당연히 빠져나가는 거고 그래서 한국에서도 빠져나가고 있죠. 여기에 대한 해답은 경쟁력 있는 기업을 키운다+국내에서 내국인을 고용해야할 국적 외의 당위성을 만든다지, 국가에서 인위적 장벽을 형성한다가 아닙니다.
aa 2011/11/09 15:30 # 삭제 답글
니네 개발자입네 하는 애들, 솔직히 일반 문과애들, 인문학도 애들 비해서는 취업 조카 쉽게 하잖아. 직장 쉽게 쉽게 들어가고 그러면서 경쟁하는 건 싫고, 누릴 건 다 누리고 싶다, 이소리 아냐. 쪽팔리지도 않냐?허구한날 지들끼리 모여앉아 니가 빡세니 내가 빡세니 자랑질이나 벌이고 있으니 바깥사람들 시선을 알리가 없지...ㅉㅉ
일단게이는아닌데 2011/11/09 15:46 # 삭제
ㅋㅋㅋ 이런야그 왜 안나오나했소 성님 근디말여, 그 쉽게 들어가는디가 죄 공사판 노가다꾼이랑께?아따 대기업에서 신입 초짤 뽑기를 허나 일차 하청이 사정이 좋기를허나 회사를차린다켜도 심심마냥
뺏겨서 손거럭이나 쭉쭉 빠는판인데 아따 패기 좋구마잉. 개발자보다 돈두 더벌구 취직도 쉬운 공사판
노가다꾼 있는데 왜 인문대 슨상님들은 징징댄데요? 으아따 궁금허네
여름눈 2011/11/09 18:42 #
비로그인의 위엄이란~~ ㅎ아니 이미 지난 십년간 IT 인력양성 계획으로 임금경쟁이 이란 경쟁은 다 겪었는데 경쟁하는게 싫다니??
그리고 세상에 자기 밥그릇걸고 경쟁하는걸 좋아 하는 사람도 있나요?
개발자분들중에 자기일 빡세다고 뭐라고 하는 사람 있나요? 처우 개선이 필요하다는 걸 얘기하면서 개발환경 얘기가
나오는거죠~~
aa 2011/11/09 15:34 # 삭제 답글
그리고 뭐, 재취업 기회 ㅋ?철이 없다고 해야 하나, 모르면 용감하다고 해야 하나...진짜 피식 웃음밖에 안 나온다.
일단게이는아닌데 2011/11/09 15:49 # 삭제
으아따 서른다섯에 연봉높다고 짤리는 개발자들 치킨집 창업이그냉농으로 들리셨나보오 이런 훌륭헌 관행이 빨리 일반 사무직에도 가야
허는디 안타끕네
여름눈 2011/11/09 18:43 #
제가 몰라서 용감하니 아시는분이 설명을 좀 해주시지요~~과연 40넘어가는 개발자가 몇명이라 대한민국에 존재하는지??
일단게이는아닌데 2011/11/09 15:59 # 삭제 답글
아따...기사를 이제 읽어봤는데 벙찌네...
꼴랑 20만원 아낄려고 IT에 글로벌 바람이 부는쿠나 혔는데 아니 초급 치어들이 무신 350을 받아묵는디야... 업계 평균 120 아니었소 성님들 누가 착취한거요 아니믄 350으로 입찰받는 대신 개무리 일정 받아서 120만원으로 3명 써서 했던거요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당연히 후자겠지만
여름눈 2011/11/09 18:44 #
당연이 후자겠죠~~ ^^;Si 쪽 용역이란 다 이런것이죵~~ ㅠ.ㅠ
inthda 2011/11/09 19:24 # 답글
IBM(이미 버린 몸).. 하아..
여름눈 2011/11/09 21:10 #
이미 배린몸이구료!!! 애도를~~ ㅠㅠ
권스 2011/11/22 09:13 # 삭제 답글
KT 차세대와 몇몇 플젝에서 몇년전부터 중국계랑 인도계를 채용해서 진행을 했습니다.결론은... 대박 망했습니다. LG CNS에서 저 말은 밑밥 뿌리기가 아닐까 싶군요. 대박 망한 그 사실을 모르는것도 아니고요.
요즘 미국도 내부 IT인력을 다시 정규 상근직으로 돌리는 판에요.